고객센터

공지사항

소방관안전 단열진입창 SE창 자료(알루미늄 단열창 열관류율 1.237)소방관 안전진입창 A형(창프레임 외부에 크러쉬버튼 부착)

관리자
2021-09-02
조회수 290

소방관안전 단열진입창 SE창 자료(알루미늄 단열창 열관류율 1.237)

▶ (주)동해공영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 (주)동해공영 블로그 자료 바로가기 (클릭)  


-소방관 안전진입창 B형(복층유리 실외측에 크러쉬버튼 부착)

파인크러쉬복층유리[열관류율 1.235]건축설계자료제공

 

제품1. 소방관 안전진입창 A형(창프레임 외부에 크러쉬버튼 부착)


 

제품2. 소방관 안전진입창 B형(복층유리 실외측에 크러쉬버튼 부착)

 

제품3. 피난창 B형(복층유리 실내측에 크러쉬버튼 부착)

 

▶ 관련제품 블로그 바로가기


소방관 진입창[SE창]

 

소방관 안전 진입창 열관류율 1.235 W/m2K[SE24A]중부 1지역 사용가능 알미늄 창 프로젝트창 및 PVC 창 활용 [파인크러쉬복층유리(비산방지필름부착)]별도 제품공급 가능

 

소방관의 안전하고 신속한 진입을 위해 복층유리를 쉽게 파괴 할 수 있는 크러쉬 버튼[특허등록제품]이 기본적으로 부착되어 있고, 유리 파괴시 유리 조각 파편이 200~250개 이상/5Cm2 잘게 부서지도록 엄격한 품질관리 규정으로 생산된 파인크러쉬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H-SE창 완제품의 경우 열관류율이 1.235W/m2의 고효율 파인크러쉬 복층유리(24mm)를 사용하고 있으며,특히 강화유리 파괴시 폭발로 인한 2차적인 신체손상을 막기 위해 비산방지필름이 부착되어있고, 프레임 4면(상하좌우)에 파괴된 유리가 날카롭게 남아 있지 않도록 하여 소방관이 쉽게 진입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한편 이 제품은 크러쉬 버튼을 실외측에 부착한 경우는 소방관 진입창으로 사용할 수 있고, 크러쉬 버튼을 실내측에 부착 할 시는 피난창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화재시 비상진입과 탈출을 위한 최고의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방화단열창호는 왜 적합제품을 사용해야 할까요? 올바른 방화창호와 방화단열창



방화유리창- 한국산업표준 KS F 2845(내화성) 규정

-실제 사용되는 동일한 시험체 시험 결과 비차열 20분 이상 성능

 

방화유리창은 건축법 시행령 61조 2항 산업 표준화법에 따른 한국산업표준 KS F 2845(내화성)에 규정된 모든 구성체를 포함한 실제 사용되는 동일한 시험체로 시험한 결과가 비차열 20분 이상의 성능이 있는 것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건물 에너지 효율 제고를 위해 창틀과 유리를 결합한 셋트 형태로 KS F 2278(단열성) 및 KS F 2292(기밀성) 기준 제품을 건축물에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방화와 단열을 동시에 갖춘 창호를 필요로 하는데, 이렇게 방화단열창호로 인증받으려면, 모든 구성체를 포함한, 실제 사용되는 창틀과 유리를 결합한 세트 형태의 시험체로 KS F 2845(내화성), KS F 2278(단열성),KS F 2292(기밀성)의 세가지 성능 시험을 합격해야 적합한 제품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단판 창세트 시험체로 내화성(KS F 2845) 인증을 받은 후

로이유리를 추가, 프레임 또한 다른 프레임으로 구조체를 변경하여 단열성(KS F 2278)과 기밀성(KS F 2292) 시험을 합격한 후 이렇게 합격한 제품을 마치 같은 구조체로 내열성, 단열성, 기밀성 세가지 시험에 합격한 방화단열창 제품으로 오해하고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내화성 시험에 합격하지 않는 제품으로 정상적인 방화단열 창세트 성능 합격 제품이 아닌 부적합 제품입니다.

 

따라서 KS F 2845(내화성) 시험규정의 시험체(5.3구조)에 의거하여 실제 사용되는 구조의 프레임과 유리가 포함된 일체형 시험체의 완제품으로 이러한 일체형 시험체 제품을 변형시키지 않고, 내화성, 단열성, 기밀성 시험규정을 통과한 제품만이 정상적인 방화단열 제품입니다.

 

방화창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제품으로 합법적인 성능을 가진 일체형 완제품, 동일한 시험체 그대로 시공 설치되도록 철저한 시행과 감독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 (주)동해공영 다음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 (주)동해공영  블로그 파인크러쉬 자료 보러가기 (클릭) 



▶ 방화단열유리창(1.370)

▶ 방화단열유리 프로젝트창(60분성능+단열1.499)외 동해공영제품



▶ 방화유리 원자재는 왜 내화유리를 사용해야 할까요


 

일반프로트 판유리와 붕규산 내화 프로트 판유리를 비교해보며 알아보도록 합시다.

 

하나, 유리원소재 성분의 차이 (성분비교)

일반 프로트 판유리와 붕규산 내화 프로트 판유리의 성분표를 비교해보면,

내화유리는 붕규산 계열이 88.5% 산화알루미늄성분 및 산화 붕소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화재시 안정적으로 버티며, 유리 연화점을 증가시켜 내열성 및 열충격 저항이 매우 높습니다.

 

둘. 유리 원소재 성능 비교 내화성능 차이

내화유리는 열충격시 부피변화가 작고 파열이전 온도차가 높아 급격한 온도 변화에 내열성이 강합니다.

 

또한 내화유리는 파열이전 온도차가 일반유리의 4배 이상으로 급격한 열변화에 강하며, 열챙창 계수가 일반유리의 3/1 정도로 매우 낮아 화재시 오랜시간 버틸 수 있어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방화제품제작시 열충격에 강한 내화유리의 채택이 필수요소로 작용됩니다.

 

셋, 관련 법규 및 내화시험

방화문 용어 정리에 있어 대통령령에서 정의하는 바로는

 

연기와 불꽃을 차단하는 성능에 따라 60분이상 차단은 60분 방화문, 30분이상 60분 미만은 30분 방화문으로 불리며 60+ 방화문은 연기, 불꽃 뿐만아니라 열차단 시간 30분이상을 포함함을 뜻합니다.

 

국토 교통부 고시 제 2020-44호

 

방화유리문과 방화 유리창에 사용하는 방화유리는 화재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제품으로 실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레임과 유리를 일체형으로 구성하여 위 시험을 진행합니다.

 

KS F 3109(문세트)에 따른 비틀림강도, 연직하중강도, 개폐 반복성 및 내충격성 외에 KS F 2268-1 (방화문 내화 시험 방법) 및 KS F 2846의 차연성 시험 결과가 KS F 2268-1에 따른

 

비차열 1시간 또는 30분 이상 성능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국토교통부령 제 868호 건축법 시행령 61조 2항 비차열 20분 이상 창호설치 규정 한국산업표준 KS F 2845(내화시험)에 의하면, 의료시설, 수련시설등 3층이상 9M이상의 높이 인접대지 경계선 1.5m 이내인 경우 해당창호는 비차열 20분 이상의 방화유리 창호로 설치해야합니다.

 

 

이것은 한국산업표준화법 KS F 2845(내화성)시험통과 제품을 의미합니다.

(단,스프링쿨러의 헤드가 창호로부터 60cm 이내의 창호는 제외됩니다)

 

넷, 일반 프로트 판유리 소재를 사용한 방화유리 제품의 불안정성

법규에 의하면 비차열 성능시험에 합격해야 방화창 및 문으로 인정이 되는데, 일반유리는 열을 견디지 못하고, 녹아내리거나 파열되고, 내화유리는 높은 열에도 파열되지 않고 형태를 유지 합니다.

 

가공하지 않은 일반 프로트 판유리의 경우 내화성 시험의 합격률은 0%에 가까우며, 일반유리의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표면응력을 높이는 방식으로 열처리 강화 작업 후 성능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 합격률은 겨우 15% 내외로 합격된 제품이라도 원소재 성분이 달라 온도 변화 및 열충격에 의한 강화풀림현상으로 열파손되어 불안정한 제품입니다. 그에 반해 내화유리의 경우 성능 합격률 99.9%로 원재료 자체가 내화유리이며, 비차열 최장 180분을 보유한 안정적인 방화유리입니다.


다섯,실제 화재발생시 온도변화에 따른 유리변화

 

화재발생시 유리온도 변화도를 보면, 5분이내에 유리온도가 556℃에서 급속도로 올라 30분만에 822℃로 빠르게 오르면서, 연화점이 650℃내외인 일반유리는, 강화풀림 현상이 발생하면서, 강화의 압축응력이 사라져 유리가 쳐지고 흘러내리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유리의 안정된 방화유리로써의 사용은 불안정한 제품입니다.

 

여섯, 설비와 가공 붕규산내화유리의 올바른 제조조건

(붕규산 내화유리는 800℃이상 온도강화로 전용설비와 가공시설이 필요합니다)

 

붕규산 내화유리는 내화시간 연장을 위해 열처리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내화유리는 일반유리보다 연화점이 125℃ 이상 높아 열처리를 위한 온도 역시 800℃ 내외로 고온 열처리 설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열처리 설비로는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붕규산 내화유리 제작시 3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1. 붕규산 내화 원소재 유리 선택

2. 800℃ 내외의 고온 열처리 전용 설비

3. 강화작업시 열파열을 최소화하는 가공방식

 

이 세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올바른 붕규산 유리 제작이 가능합니다.

 

제작된 붕규산 유리와 프레임을 일체형으로 방화성능 시험을 진행하여 시험에 합격한 제품이어야 실제 판매와 시공이 가능합니다.

일곱 방화+단열 인증조건 (창)

 

붕규산 내화유리를 사용하여 제작된 복층유리로 내화성,단열성, 기밀성등의 시험을 진행하게 되는데, 시험 진행시 모든 구성체를 포함한 실제 사용되는 프레임 및 복층유리(붕규산 내화복층유리구조 특허)를 일체형의 동일한 시험체로 시험 합격해야 적합제품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이상과 같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방화유리는 시험성능 합격률 낮고 합격한 제품도 불안정한 상태인 일반유리 제품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화재 발생시 완벽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붕규산 유리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동해공영의 방화창호 (문) 제품은 붕규산 내화유리를 사용하여 제작됩니다.

 

▶ 방화유리원자재는 왜 내화유리를 사용해야 할까요? (보러가기 클릭)


 

㈜동해공영 건축설계 자료 제공 문의 ㈜동해공영 전무이사 나승천 T. 010 2911 8468

0 0

본사 : 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산단382로 60번길50
인천공장 : 인천광역시 서구 도담로 43(오류동)

사업자번호 : 606-81-16880  대표자 : 이상백